본문 바로가기

- 이슈와 생각

에이전시에서 기업 인하우스 담당자가 되어 달라진 것

2016년 짬봉닷컴

----


오랜만입니다 :) 신상에 변화가 생겨 짬봉닷컴 업데이트가 늦어졌습니다. 다만, 국내 최고의 능력자를 '기술고문'으로 영입해 페이지 업데이트는 꾸준히 했는데.. 체감하시는지 모르겠네요. ^^; 신상의 변화라 함은 PR회사 혹은 디지털 에이전시에서 기업 인하우스 로 자리를 옮긴겁니다. 바라보는 관점 자체가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끼는 요즘입니다.


그래서... 인하우스 에 와서 고민 중인 것을 정리해볼까합니다. 말하자면, 기업 인하우스 담당자가 되어 달라진 것. 에이전시에서도 많은 고민을 치열하게 했지만 결이 조금 다른것같아요. 외부에서 디지털 전문가를 목표로 달릴 때는 생각지 못한 지점이라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개인적이고 한정적 경험과 토양의 산물일 수 있습니다. 다만, 파릇파릇 인하우스 햇병아리에 생각인만큼 좀 더 닿는 지점이 있을것같아요. 이 점은 염두하고 읽어주세요.


 

삼선 쓰레빠에 반바지 입고 다녀도 되는 회사니 전보다 편해졌는지도(...)[/caption]


 

#1. 나는 브랜드 담당자다

아마도 가장 크게 달라진게 아닐까 싶습니다. 디지털 에이전시에 있을 때도 저는 제가 맡은 브랜드의 담당자였습니다. 다만 돌이켜보면 한정적이었고 사실은 외부인이자 조력자에 지나지 않았겠죠.


인하우스 에서 브랜드를 맡고 나니 그 의미는 자못 다르게 다가옵니다. 기업은 브랜드로 움직입니다. 그 안에 수많은 조직원은 브랜드를 움직이는 하나하나의 구성이 되는거죠. 사람들은 브랜드로 기능하고 브랜드로 말합니다. 회사 아래있지만 얼마간은 개개의 컬러와 캐릭터가 중요했던 에이전시와 큰 차이입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이것을 아는 순간 인하우스의 많은 선배들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됬고.. 기업에서 벌어지는 수많은 성과, 반대로 어처구니 없거나 사회윤리에 위배되는 일들이 원인을 어느정도는 알게되었습니다. 온전히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부분도 분명하지만요..


 

#2. 광고, 홍보는 (지극히)일부에 불과하다.

이것 역시 많은 자극이 됩니다. 저는 광고홍보학과를 졸업하고 마케팅팀을 거쳐 홍보회사 디지털팀에서 장기간 근무했습니다. 그 시간동안 비슷한 생각과 배경의 분들과 더 나은 방법론, 더 나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최신 트렌드와 전략에 목말랐고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이라고도 믿었습니다. 아니, 좀 더 극단적으로 광고홍보를 제대로 못하는 기업은 '뒤쳐졌다'고 마음껏 떠들었습니다.


그런데 인하우스 에 와보니.. 얼마간은 부끄러워집니다. 편협할 수 있는 생각이었습니다. 이랜드그룹의 김재원 팀장님을 뵈었을 때, 어느날은 마케팅 4P를 강조하셨습니다.(본인은 잘 기억 못하시지만...) 이제야 진심으로 그 의미를 깨닫습니다. 프로모션은 많이 잡아야 10% 정도 아닐까요? 대부분은 Product와 Price에서 성패가 갈립니다. 더 심하게 말해 광고나 홍보는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대세에 지장은 없지 않을까...? 그보다 수많은 분야에서 갈고닦은 전문가들을 보며 한 제품, 서비스, 브랜드의 생리와 순환에 대해 고민해보게 됩니다.


 

#3. 디지털이 아니라 마케팅이고 커뮤니케이션이다.

광고, 홍보, 마케팅에서 더 나아가, 그동안 저는 디지털을 신봉하며 파고파고파왔습니다. 디지털을 활용한 우수사례에 열광하고 그렇지 못한 기업의 담당자를 비웃기도 했습니다. '현 시점에 디지털의 구분은 의미가 없다'는 제언도 디지털의 통합이라던가로 받아들였지, 이를 진심으로 체감하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말하자면, 디지털이나 소셜미디어는 결국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에서 취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자 전략일 뿐입니다. 결국엔 브랜딩이니 매출이니 목표를 이뤄내기 위한 종합적 접근법의 하나로 활용되는 것. 그것만이 굳이 대단하다거나 독자적으로 기능해야하는 이유는 딱히 없었습니다. 물론 디지털이 hot하고 뜨는 것은 사실이지만, 인하우스 에 와보니 사실상 그만큼 중요하지 않은 영역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결국은 통합적 접근과 시각을 갖춰야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디지털은 기업에게 '특별히' 특별하지는 않습니다.


 

#4. 할 수 있지만 할 수 없다

이 부분은 아직 답을 찾지 못한 고민인데요.. 에이전시에서 '하고 싶지만 할 수 없다'였다면, 인하우스 는 '할 수 있지만 할 수 없다'가 아닌가 생각하게 됩니다. 전자는에 여러가지 제안을 하고 고객사에게 받아들여지면 진행이고 안되면 에라이 하고 말죠. 상대적으로 데미지도 적고 굳이 말해 내 탓인가 싶고요. 그런데 후자로 오면 쉽지 않습니다.


이유는 여러가지이겠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집합체, 여러 이해집단과의 커뮤니케이션, 예산 집행자 혹은 결정권자로서의 좀 더 엄격하거나 신중하거나 기타 다양한 요소의 베리어 등등. 참 신경써야 할 것들이 많더군요. 이런 요소들이 겹쳐지면 결국은 담당자로서 할 수는 있지만, 결과적으로 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에이전시에서와는 다른 의미로 기획만하고 버려지는 아이디어를 보면 여러가지 생각이 듭니다.




 

#5. 광고, 홍보를 잘하는 기업에 잘하는 담당자가 있지는 않다

마케팅이나 광고, 홍보로 유명한 회사들이 많죠. 케이스로 일컬어지는 것들도 끝도 없구요. 그런데 이러한 성과가 순전히 해당 기업, 브랜드 담당자의 공일까요? 바꿔말하면, 그렇지 않은 기업, 브랜드의 담당자는 역량이 떨어지는걸까요?


에이전시에 있을 때는 몰랐습니다. 기업 담당자는 정말 모른다...고 이야기한적도 많았구요. 사실 에이전시는 담당자의 개인기가 해당 프로젝트의 성과와 연결되는 경우가 많지 않은가요? 그런데 인하우스 에 와보니 회사 상황이나 문화, 이념, 여러가지 배경 요소 등등에 따라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참 많았습니다. 알아도 못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더 많더군요. 더군다나 기업 담당자는 모른다? 한 에이전시와 하는 업무 말고도 다뤄야 하는 범위가 참으로 넓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잘 못하는 기업이라고 담당자를 까면... 억울한 사례가 참 많아 보입니다.


 

#6. 일을 되게하는 것도 능력이다.

제 가장 큰 화두입니다. 위의 모든 고민들을 압도하기도하는데요.. 브랜드 담당자는 브랜드로 말합니다. 어떤 불가결한 상황이 있던 그건 과정일 뿐이고, 그것을 극복하고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능력'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것은 저 역시 에이전시에서 '주님' 한마디에 좌지우지될 때는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었는데요. 어떤 형태나 방법으로든 목표한 결과나 일, 성과 따위를 달성해내는 것. 그것이 결국은 인하우스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가장 큰 능력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세상사 쉬운 일이 하나도 없습니다....[/ca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