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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렌드와 타깃

소비자 분석 레포트, 이 자료 정도는 챙겨두자 2편

2017년 짬봉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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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쏟아지는 마케팅 컨퍼런스 세미나, 이 자료 정도는 챙겨두자'가 생각보다 훨씬 흥행이었다. 다만, 추천과 공유는 많았지만, 실제 자료를 참고한(짬봉닷컴에 유입된) 이들은 그에 훨씬 못 미쳤다. 한편으로 이런류 강의, 컨퍼런스나 세미나, 자료들의 한계를 느낄 수 있었음. 일종의 자기 위안, 만족감 따위 말이다.

 

암튼, 그래서 공개 안하려고 했던... 2017년 소비자 분석 레포트 편도 올려둔다. 말하자면, 이 자료 정도는 챙겨두자 2편! 인 셈. 타깃 소비자를 이해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전략을 설정하는데, 이 소비자 분석 레포트들이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1. 본 정리는 2017년 공개된 소비자 분석 레포트, 서베이, 트렌드 등의 자료 중 짬봉닷컴의 관심사, 이해수준에 닿는 내용만을 따로 추렸습니다. 
  2. 당연하지만 발췌문 포함 자료에 대한 모든 권리는 원 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짬봉닷컴은 해당 자료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3. 소비자 분석 레포트 등은 그 출처와 대상 등이 매우 중요한 바, 그에 대한 내용을 함께 기재합니다.
 

 

 

1. 2017 target audience report

20대 소비자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2017년 3월 발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통계청, 문화체육관광부, 닐슨, DMC 등 다양한 출처의 통계자료 취합 형태

1) 라이프스타일
- 최대 관심사는 남성은 취업, 여성은 외모
- 여가 생활을 홀로즐긴다 75%, 목적은 개인의 즐거움이 44%
- 제품 구매 시, 남성은 다양한 채널교류, 여성은 이슈 및 혜택에 민감
- 광고 선호는 제품 이미지 > 제품 내용 > 유머/재미
 
2) 인터넷 이용
- 검색포털은 네이버 83%, 검색 > 이메일> 뉴스 순으로 이용
- 뉴스는 연예/오락 > 사회 순으로 참고
- 인터넷 쇼핑 시간대 18-24시(특히 모바일은 이 시간대가 더 높음), 패션의류 > 신발/잡화> 뷰티 순으로 이용
 
3) 커뮤니케이션
- 소셜미디어 하루 56.8분 이용, 주 시간대는 21-24시,
- 채널별로는 페북 99.5%, 트위터 58.9%, 인스타 23.4%
- 활용형태는 지인글 확인 82% > 사람들 반응 46%
- 주당 활동은 좋아요 16회 > 공유 4.4회 > 작성 3,5회
 
4) 디지털 콘텐츠
- 동영상은 모바일 기준 유튜브=페북(PC는 유튜브가 4배 가까이 높음), 예능>드라마>영화 순으로 이용
- 소셜미디어 광고 수용 지수 전년 대비 4.3점 하락 55.3점

 

 

30대 소비자의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2017년 3월 발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통계청, 문화체육관광부, 닐슨, DMC 등 다양한 출처의 통계자료 취합 형태

1) 라이프 스타일
- 최대 관심사는 남성은 결혼>=직장, 여성은 자녀양육
- 여가 생활을 홀로즐긴다 61.5%, 목적은 개인의 즐거움 37%
- 제품 구매시, 남성은 다양한 정보 습득, 여성은 꼼꼼한 비교와 가치 구매
- 광고 선호는 제품 이미지>제품 내용>유머/재미 (20대와 비교해 제품 관련 내용을 여성이 더 선호)
 
2) 인터넷 이용
- 검색포털은 네이버 76%, 검색 > 뉴스 > 이메일 순으로 이용
- 뉴스는 사회 > 경제> 연예/오락
- 인터넷 쇼핑 시간대 18-24(특히 모바일은 더 높음), 패션의류>신발/잡화>뷰티 순으로 이용
 
3) 커뮤니케이션
- 소셜미디어 하루 48.5분 이용, 이용 시간대는 6-9시, 18-24시
- 채널 별로는 페북 96.2%, 트위터 57.3%, 인스타 33.6%
- 활용 형태는 지인글 확인 88.4% > 사람들 반응 37%,
- 주당 활동은 좋아요 11.7회 > 공유 2.9회 > 작성 1.9회
 
4) 디지털 콘텐츠
- 동영상은 모바일 기준 유튜브가 페북의 2배 수준(PC는 6배 가까이 높음), 예능>영화>드라마 순으로 이용
- 소셜미디어 광고 수용 지수 전년 대비 2점 하락 54.8점

 

 

 

2. 2017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별 이용채널 및 행동패턴의 이해

 2017년 7월/ 20-50 1,918명 서베이/ DMC
 
1) 정보획득채널
- 인터넷서핑 41%로 지속적으로 줄어듬/ 모바일 쇼핑몰 35%로 지속적으로 늘어남/ 블로그,게시판,리뷰,후기 21% 동일/ 소셜미디어 12%로 지속적으로 늘어남/ 기업 홈페이지, 뉴스, 기사 12%로 지속 늘어남
 
2) 광고 접촉매체
- 모바일 인터넷 41% 지속늘어남/ 지상파 37%/ 소셜미디어 21% 지속 늘어남
 
3) 구매영향채널
- 인터넷서핑 38% 지속줄어듬 / 오프라인매장 32%/ 모바일쇼핑몰 32%/ 블로그,게시판,리뷰,후기 29%/ 소셜미디어 13% 지속늘어남/ 뉴스기사, 기업웹사이트 13% 지속 늘어남
 
4) 경험 공유 채널
- 제품/서비스 소비 과정에서의 경험을 구전/공유 53%로 지속늘어남
- 오프라인공유 > 온라인쇼핑몰후기 > 메신저 공유 >소셜미디어 공유

 

 

 

3.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17년 8월/ 20-49 1,000명/ 오픈서베이
 
1) 모바일 쇼핑 89%로 매장, PC, 전화 등보다 높음
 
2) 오프라인은 식료품, 온라인/모바일은 패션잡화 & 의류(단, 가정용/개인용생활용품, 티켓/쿠폰, 식료품이 2017년 상반기 대비 3~4% 상승)
 
3) 제한없는 접근성과 가격은 온/모바일 채널을 이용하는 주된 요인
 
4) 온/모바일 채널은 '충동구매' 44%로 압도적이며 지속적으로 늘어남, 충동구매의 원인은 상품 가격이 저렴해서 > 나에게 효용성이 뛰어나서 > 혜택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서 > 이벤트 참여하기 위해,
 
5) 온/모바일 채널의 주요 이용 카테고리는 의류및패션 > 식품 > 생활,주방용품 > 뷰티

 

 

이상.